인천 남동구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 전경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 전경

 

[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흔히 어떤 대상이 모든 장점을 균형 있게 갖춘 경우 ‘삼박자를 갖췄다’고 표현한다. 예를 들면 음식이 갖춰야 할 삼박자는 맛·가격·플레이팅 등이 있고 야구에서는 타격·수비·주루 능력을 모두 갖춘 타자를 만능 플레이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공동주택 관리에서의 삼박자는 무엇일까? 관리주체,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 각각의 역할을 꼽을 수 있다.

관리주체는 공동주택 공용부분의 유지·보수, 안전관리 등을 책임지고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을 중재·해결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입대의는 관리주체를 선임하고 공동주택 관리 관련 중요 사항들을 의결하는 등 입주민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입주민들은 관리주체와 입대의에 정당한 요구를 하거나 잘못된 운영을 비판하고 때로는 이들을 돕기도 한다.

이 중 단 하나라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삼자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경우에는 살기 좋은 공동주택이 되기 어렵다.

인천 남동구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위탁관리:푸른종합주택관리)는 이러한 삼박자를 모두 갖춘 아파트로 평가되고 있다. 그 결과 ‘2022년 인천시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최우수 단지’에 선정됐다. 아울러 층간소음 줄이기 모범단지와 에너지 절약 모범단지까지 총 세 분야에서 상을 휩쓸었다. 이 아파트를 방문해 삼박자를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은 이유에 대해 들어봤다.

박승균 입주자대표회장(왼쪽)과 정주하 관리사무소장(오른쪽)이 ‘2022년 인천시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최우수 단지’ 현판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박승균 입주자대표회장(왼쪽)과 정주하 관리사무소장(오른쪽)이 ‘2022년 인천시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최우수 단지’ 현판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입주민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관리주체

이 아파트 정주하 관리사무소장은 지난해 상반기 유독 한 세대로부터 지속적인 층간소음 민원을 접수했다. 사실 확인 결과 1년이 넘는 긴 시간에 걸친 층간소음으로 아랫집 세대는 감정의 골이 깊어진 상태였고 윗집 세대 역시 아랫집 세대가 너무 예민하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정 소장은 두 세대 간 대면을 통해 이와 같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섰으며 우여곡절 끝에 대면한 두 세대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했다. 이후에도 정 소장은 사후관리를 위해 이 아파트 층간소음관리위원회를 통해 윗집 세대의 소음저감매트 설치, 슬리퍼 착용 준수 여부 등을 수시로 확인했다. 이후 몇 개월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도 두 세대는 민원을 제기하지 않고 잘 지내고 있다. 이 사례는 이 아파트가 층간소음 줄이기 모범단지에 선정되는 계기가 됐다.

또한 정 소장은 전기요금이 많이 부과되고 있다는 입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LED 조명을 구매해 공용부분의 모든 조명을 직접 교체 전기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크게 줄였으며 이는 에너지 절약 모범단지 선정으로 이어졌다.

이 밖에도 정 소장은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이 저출산에 따른 원생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자 총 원생이 10명이 될 때까지 어린이집 임대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 소장은 “요즘 입주민 대부분이 맞벌이 가정인데 이들의 자녀가 이용하는 어린이집이 폐쇄되는 것은 주거 복지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와 같은 결정을 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정 소장과 관리직원은 항상 입주민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관리에 힘쓰고 있다.

관리종사자들 신뢰하고 지원하는 입대의

이 아파트 박승균 입주자대표회장은 지난해 아파트 경비원들의 휴게시설이 열악하다는 기사를 접했다. 박 회장은 단지 내 휴게시설에도 에어컨이 설치돼있지 않았음을 인지하고 같은 달 입대의 회의에서 경비원·미화원 휴게시설에 에어컨을 설치할 것을 의결했다.

또한 매달 몇 차례씩 관리사무소를 찾아 간식을 제공하는 등 관리주체의 복지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관리종사자들의 급여도 매년 인상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박 회장은 “500세대가 넘는 단지임에도 관리소장과 몇 안되는 관리직원들이 제 역할 이상을 수행해주고 있어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이들의 복지를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정 소장은 “기존에도 동대표들과 관계가 원만했는데 박 회장 역시 관리직원들에 대한 편의 제공과 아낌없는 칭찬에 힘입어 관리직원들이 평균 5년 이상 근무하는 등 장기근속자가 많고 업무 만족도가 높다”고 화답했다.

박 회장의 제안으로 단지 내 휴게시설에 설치된 에어컨
박 회장의 제안으로 단지 내 휴게시설에 설치된 에어컨

 

단지 내 모든 활동에 적극 동참하는 입주민들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 입주민들은 2017년부터 관내 저소득층에 온누리상품권을 기부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겨울에는 한마음 한뜻으로 제설작업에 동참하고 있다.

박 회장은 “동대표들 주최로 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매년 100만원 내외의 금액을 행정복지센터·사랑의 열매 등에 기부할 수 있었다”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입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2022년 인천시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최우수 단지’ 선정은 관리주체 입주민 입주민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남은 임기 동안 동대표들과 더 나은 아파트를 만드는 데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이 아파트 부녀회는 입주민 대상 플리마켓 ‘별별마켓’을 개최하는 등 입주민 화합에 힘쓰고 있으며 행사 수익금은 온누리상품권 기부 활동에 기증한다.

특히 이은정 부녀회장은 단지 인근 주말농장에서 유입된 고양이들로 인해 입주민들이 불편을 표출하자 사비로 고양이들의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고 보금자리를 따로 마련해줬다.

정 소장은 “중성화 수술로 인해 고양이들의 개체수와 울음소리가 확연히 줄었다”며 “관리사무소에서도 하기 힘든 일을 부녀회장이 진행함으로써 입주민들의 주거 복지 향상에 기여해 준 것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 소장은 “앞으로도 입주민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업무를 처리하고 입대의와의 더욱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 입주민 및 관계자들은 불우이웃돕기 활동의 일환으로 장수서창동 행정복지센터에 130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기부했다.
서창서해그랑블아파트 입주민 및 관계자들은 불우이웃돕기 활동의 일환으로 장수서창동 행정복지센터에 130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기부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