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경기 남양주시청 주무관 김보겸 주택관리사

전기과장, 관리소장 경험 살려
시청 주무관으로 12년 째 근무

부동산산업의날 기념식서
국토부장관 표창 받아

주택관리사 공무원 채용 늘어
공동주택관리 전문가라는 방증

남양주시청 주무관 김보겸 주택관리사

[아파트관리신문=조혜정 기자] 지난 11일 열린 제6회 부동산산업의날 기념식에서 29명의 부동산산업종사자가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그중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추천으로 수상한 김보겸 주택관리사는 제6회 주택관리사(보)에 합격한 후 공동주택 전기과장과 관리소장을 거쳐, 2010년부터 남양주시청 주택과에서 근무하고 있다. 

▶ 우선 간단하게 본인 소개 해달라.
대학 졸업 후 한국수자원공사 공채 16기로 입사해 7년 정도 근무했다. 다른 진로를 모색하던 중 제6회 주택관리사(보)에 합격한 후 공동주택에서 전기과장 3년, 관리소장 3년 등 6년 정도 현장 경험을 쌓았다. 2010년 남양주시에서 공동주택 관리소장 근무 경험이 있는 주택관리사를 대상으로 일반임기제 공무원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했으며 12년째 남양주시청 도시국 주택과 공동주택관리팀 주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 얼마전 있었던 제6회 부동산산업의날 표창 수상을 축하한다. 소감이 궁금하다. 
공동주택 업계에 많은 관계자들이 있다. 공용시설물 관리는 물론 입주민 주거안정을 위해 애쓰는 관리소장들, 그리고 협력해 공동주택 발전을 위해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경비원, 미화원 등 관리사무소 직원들. 또, 입주민들의 대표로 선출돼 크고 작은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동대표들이야말로 아파트 관리 최전선에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아파트에 거주하며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질서를 지켜주고 계신 입주민들까지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소중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에 비하면 관리 발전을 위해 크게 한 일이 없는 내가 국토부 장관 표창을 받게 돼 송구할 따름이다. 

▶ 주택관리사 취득 후 현장에서 업무를 하다가 지자체에서 일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 
주택관리사(보) 자격을 취득하고 공동주택 전기과장으로 현장 업무를 시작했다. 관리소장으로는 3년 정도 비교적 짧은 경력을 갖고 있는 편이다. 관리소장으로 일하던 2010년에 전국에서는 두 번째, 경기도에서는 최초로 남양주시에서 주택관리사를 채용했다. 당시에는 생소했지만 현장 경험을 토대로 공동주택관리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지원했다. 

주택관리사 채용은 주로 임기제 공무원 또는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임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는 주택관리사 자격을 소지한 공무원이 전국적으로 80여명이 되는 것으로 안다. 공동주택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방증이라고 생각한다. 이들과 공식적인 소통 창구는 없지만 업무를 하면서 궁금하거나 어려운 부분은 전화 질의 등을 통해 함께 풀어가고 있다. 

▶ 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말해달라. 
행정복지센터 민원 관리, 분쟁조정위원회 운영, 공동주택관리 사전 컨설팅(법제 및 감사 사례), 공동주택 관리 교육 운영, 공동주택 전자투표 지원사업, 우수관리단지 선정, 단지 내 교통안전강화제도 관리, 기계설비법 운영관리, 제도개선 및 해석사례 관리 등 공동주택관리 전반에 걸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지자체에서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인재 채용을 꾸준히 하고 있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 
공동주택 관리민원은 법령을 지식적으로 알고 있는 것 외에 민원을 직접 처리하면서 체득한 경험이 매우 중요한 분야다. 경험에 의한 습득이 있어야 공동주택 민원 및 관리분야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공감능력이 필요하다. 지자체에서는 관리소장으로 근무하며 현장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해 본 경험이 일반공무원보다 유리한 면이 있다고 판단하고, 그렇기 때문에 주택관리사 인재 채용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 주택관리사는 그야말로 주택을 관리하는 전문가인데 여전히 사회적인 인식은 부족한 것 같다. 주택관리사로서, 공무원으로서 관리소장에 대한 시선이 어떻게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관리소장은 공용부분 시설관리, 입주민 민원처리, 공정하고 투명한 회계관리, 공사 및 용역 등 집행관리 등 많은 분야를 관련 법령과 관리규약 준수 하에 실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 수백 수천 세대 입주민들의 재산과 안전을 관리하고 입주민들의 화합과 주거안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관리소장과 관리사무소 직원들의 노고에 대해 입주민들의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의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입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입주자대표회의가 의사결정을 넘어 공동체를 아우르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 현재 남양주시청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공동주택 관리 목표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공동주택 관리방법을 결정하거나 변경할 때나 동대표와 입주자대표회의 임원 등을 선출할 때 100% 전자투표가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고질적인 민원 및 분쟁 발생 단지에 대해 사전에 컨설팅을 하고, 신속한 민원 해결이 될 수 있도록 주택관리 담당자 직무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밖에 관리비 과다집행 예방, 공동주택 공사·용역 시행에 도움이 될 공동주택관리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 기계설비법 운영, 단지 내 도로 안전 전검 업무 등을 하고 있다. 

▶ 공동주택관리 종사자로서 당부의 말이 있다면.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층간소음에 따른 입주민 간의 의견충돌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요구가 무한히 늘어나고 있다. 공동주택 관리 감사도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다. 이렇듯 공동주택 거주인원이 늘고 있고, 지자체에 주택관리사 출신 공무원을 늘려가고 있음에도 10여년 전부터 회자되던 ‘공동주택관리청’이 아직까지 표면화 되고 있지 않다. 

지속적인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에도 법령의 사각지대를 비집고 민원은 발생하고, 폭행과 살인까지 일어나고 있는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선 보다 집중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갑질이 아닌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주거환경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청이 개청돼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고 생각한다. 

공동주택관리업 관계자들과 국회의원, 중앙관계부처 등 많은 분들이 공동주택관리청이 개청되도록 힘을 모아 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