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지원 조례 제정···마스크 등 지급 이어 2차 지원

서울 성동구는 공동주택 경비인력 등 '필수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사진은 이번 독감 접종 지원에 앞서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을 전달했던 모습. <사진제공=성동구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서울 성동구는 재난상황에도 일상생활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필수노동자’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성동구는 지난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재난상황에도 일상생활 유지를 위해 대면 노동을 하는 돌봄·보건의료·물류업종 등 종사자들을 ‘필수노동자’로 지정하고, 관내 필수노동자에 대한 지원 정책을 위한 ‘필수노동자 지원 및 보호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성동구는 조례에 따라 필수노동자지원 위원회를 구성하고 총괄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종사자 현황 및 근무여건 파악 등의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공공·준공공부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위험수당과 안전장구 지급, 건강관리 지원 등 현물·서비스 지원 등을 점차적으로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성동구는 지난달 25일 요양보호사, 공동주택 경비노동자 등 총 5500명에게 KF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안전장구를 1차로 지급했으며, 2차 지원으로 독감백신 무료접종에 나섰다.

성동구 관계자는 “이번 접종은 가을철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동시 유행에 대비해 대민 접촉 빈도가 높은 위험직군인 필수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코로나19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접종은 지난 22일부터 시작해 11월 30일까지 실시한다. 돌봄·보육·대중교통 운전자·공동주택 경비인력 등 4300여명이 대상이며 관내 의료기관 15개소에서 시행한다. 위탁의료기관 현황은 성동구홈페이지 및 보건소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의료기관 보유백신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의료기관 방문 시는 무료 접종 대상자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도록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사전에 백신 재고량 여부를 확인하고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가급적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이 권장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필수노동자에 대한 지원 정책은 이번 무료독감 접종 등 단기적으로 해야 할 일들과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한 근본적인 처우개선 등 장기적으로 해야 할 부분을 나눠서 진행할 예정”이라며 “필수노동자 지원 조례 공포 이후 범정부 차원의 움직임이 시작되는 등 필수노동자 보호에 대한 필요성을 국민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가운데, 미흡한 점들은 적극 보완하면서 필수노동자의 노고가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