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가품질경영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한 최영실 관리소장(수원정자백설주공1단지아파트)

‘도어개폐장치 개선’으로 승강기 고장 감소 7900만원 유지관리비 절감
개선 제안 동아리 통해 주민들 의견 받아 개선 활동 진행해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공동주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승강기다. 오래된 승강기를 완전히 교체할 때 긴 시간이 걸리고 장기수선충당금이 고갈될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조금씩 보수하는 선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보수를 해도 오래된 승강기는 다시 고장 날 확률이 높아 지속해서 불편을 끼칠 수 있다. 승강기는 하루종일 사용되는 시설이기 때문에 설치된 지 오래 되면 반드시 보수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지난해 경기 수원정자백설주공1단지아파트(위탁관리: 우리관리)의 최영실 관리소장이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도어개폐장치 개선에 따른 승강기 고장건수 감소’ 성공 사례로 국가품질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승강기 고장 건수를 획기적으로 줄여 약 7600만원의 승강기 유지관리비를 절감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국가품질상 표창을 받은 것은 공동주택 관리업계에서 최초이며 유일하게 수상자로 선정돼 더 의미 있었다. 이에 최영실 소장을 만나 공동주택 개선 및 보수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영실 관리소장 <수원=주인섭 기자>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금상을 받은 소감은.
주로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받는 대통령상을 공동주택 관리업계에서 처음으로 수상하는 영광을 받아 매우 기쁘다. 하지만 혼자였다면 결코 이루지 못했을 일이다. 대회 준비 과정에 도움을 준 한국표준협회 경기지역본부와 수원과학대학교 정상윤 교수, 에디슨 개선 제안 동아리 여러분, 승강기 유지관리 업체에 깊이 감사드린다.

최 소장이 건의해서 설치된 빗물통

▶평소 아파트의 다양한 부분에서의 개선 활동을 진행해 왔는데.
우리 아파트에는 제안활동 지원 제도라는 것이 있다. 아파트 내의 불합리하거나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은 부분 등을 입주민들이 직접 관리사무소나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전달받은 제안서는 나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입주민 단체인 ‘에디슨 동아리’의 내부회의 후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그리고 채택되면 바로 개선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채택된 제안서는 1에서 8급까지 구분해 포상금을 주게 돼 있다. 그리고 이런 활동들은 모두 관리사무소 앞에 있는 백설게시판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이중에는 당연히 내가 제안도 하고 채택돼 개선에 들어간 것도 몇 가지 있다. 일부를 소개하자면 ‘빗물 저장시설’을 만들어 모인 빗물을 아파트 내 텃밭에 활용하기도 했으며 단지 재활용품수거장에 가림막을 설치해 바람 등으로 쓰레기들이 날아가지 않게 만들었다.

재활용품수거장 가림막 설치 후 모습

▶승강기 개선을 생각하게 된 계기는.
우리 아파트의 승강기는 2001년에 설치한 오래된 것이다. 단지에는 총 8대의 승강기가 있는데 현재 제조업체는 도산했고, 유지관리업체는 영세해 제대로 된 보수 활동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승강기 고장이 굉장히 많이 나는 편이었다. 승강기가 고장나면 최고 24층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의 불편이 상당하고 고층에서 승강기 갇힘 사고를 당해 정신적 충격을 받는 입주민들이 늘어나서 가슴이 아팠다. 그뿐만 아니라 관리사무소 직원들도 승강기가 고장나면 하루 종일 그것만 신경써야 해서 업무에도 지장이 많았다. 그래서 우리 관리사무소와 아파트 시설물 개선 제안 동아리인 ‘에디슨 동아리’는 승강기를 중점으로 개선 및 보수를 하기로 결정했다.

▶‘도어개폐장치 개선에 따른 승강기 고장건수 감소’에 대해 말해달라.
우리 아파트가 자체적으로 가장 문제가 많은 4호 승강기의 고장유형을 파악해본 결과 도어개폐장치, 도어인터록의 고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관리사무소는 여기에 기존의 고장 건수 1/3을 목표로 잡고 개선대책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도어인터록과 도어개폐장치의 롤러재질을 PVC에서 우레탄으로, 텐션 스프링의 두께를 2.7m/m에서 3.0m/m으로 변경하고 볼트너트에 스프링와셔를 삽입 후 체결하는 식으로 개선할 계획을 세웠다.
이후 해당 모델을 가제작해 본 뒤 승강기 유지관리업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사양으로 데이터를 조합해본 결과 계획대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깨닫고 교체작업을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승강기의 도어개폐장치 평균 고장 건수를 25.1건에서 4.7건으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신규 교체 비용과 관리비용으로 약 76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었고 입주민들은 안심하고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관리사무소는 승강기 고장 시 동원되는 시간을 절약해 맡은 직무에 충실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두 네 종류의 항목이 재료표준에 등록됐다.

▶앞으로의 계획은.
일단 승강기 개선 계획은 완료됐으나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고장 건수가 다시 늘어나지 않도록 지켜 보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차기 테마를 난방비 절감으로 잡고 현재 다양한 아이디어와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개선은 없는 것을 새로 만들거나 한 번에 엄청난 효과를 얻는 것이 아니라 한걸음 또 한걸음 쉬지 않고 걸어가는 발걸음이라 생각한다. 힘들고 어려운 고비도 있었지만 많은 이들의 관심과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지식과 경험을 이웃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적극 활용하겠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