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중 제이투이앤씨 부사장: 아파트 장수명화를 위한 방수공사 계획 <1> 지하주차장 누수 해결하기

김소중 부사장

지하 주차장 누수 보수 공사 실무

ㆍ지하 주차장의 누수 원인 분석 하기
1.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의 누수 
콘크리트는 반드시 타설조인트가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콘크리트 이어치기 시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조인트의 누수 원인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콘크리트의 이어치기 시 반드시 레이턴스를 제거해야 한다. 8시간 이내에는 레이턴스만 제거하면 되지만, 8시간 경과 후에는 와이어 브러쉬나 샌드블래스트로 표면을 거칠게 해 부착력을 향상시켜 줘야 한다.

지하구조체의 누수분석

2. 콘크리트 콜드 조인트 누수
지촉경화가 시작한 콘크리트에 새로운 콘크리트를 이어 치면 일체화 되지 않고 콜드 조인트(cold joint)라는 시공 불량 이음부가 생긴다. 그렇게 되면 강도 및 수밀성이 저하돼 철근 부식까지 이어지고 녹이 슬어 균열이 발생한다.

3. 골재 분리 부분의 누수
펌프카를 이용해 콘크리트를 부을 때에 기본적인 골재 무게의 차이로 인한 분리와 철근의 배근이 촘촘한 슬라브 및 보에 큰 골재가 걸려 있는 상태에 진동다짐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빈 공간이 생겨 균열이 발생한다. 실제로 건설현장을 보면 레미콘이 쉴 틈 없이 들어와 진동다짐을 제대로 할 겨를이 없다.

4. 트렌치 주변에서의 누수
슬라브를 타설한 뒤 바닥부분을 콘크리트나 모르타르로 고름마감작업을 한다. 이때 트렌치를 시공하는데 고름작업한 부분과 슬라브가 제대로 접착되지 않아 들뜸 현상이 발생해 아래층으로 누수가 된다. 또한 차량 통행으로 인해 진동이 발생하고 방수층에 하자가 발생한다.

5. 전기 및 배관 인입구 누수
외부에서 인입된 전기, 수도 배관 등이 연결되는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한다. 특히 수도배관은 수압에 의한 진동과 배관의 부식으로 배관 주변 방수처리한 부위의 누수가 발생 빈도가 높다. 

6. 기타 원인에서의 누수
ⓐ 구조체 내외부의 결로 현상: 상시 습도가 높은 지하에서 기온편차가 극심한 하절기나 동절기에 표면온도가 높은 쪽에 번갈아 가면서 결로 현상이 발생한다.(결로수 천장쪽에서 벽쪽으로 이동)
ⓑ 기타 진동에 의한 구조체 변형 : 하중에 의한  변형, 지반침하에 의한 균열, 외부의 진동 충격 등.

7. 보 주변에서의 누수
지하 주차장은 보와 기둥으로 천장의 하중을 버티고 있다. 가장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뼈대로 철근이 촘촘히 배근 돼 있다. 콘크리트 타설 시 철근 배근이 촘촘히 돼 있어 진동 다짐을 잘 하지 않을 경우 골재가 철근에 걸려 빈 공극이 발생한다.
지하 주차장의 외부에서 누수가 시작돼 철근을 타고 이동한 후 가장 많이 콘크리트가 비어 있는 곳인 보의 철근을  타고 물이 이동해 보의 주변 천장에 누수가 발생한다.

지하 주차장의 누수 원인 해결 하기
1.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 누수 부분 방수
1) 방수 시공 방향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는 이어치기 부분에 쓰레기와 이물질로 인해 조인트가 발생해 미세한 균열이 생긴다. 이러한 부위에 외부로부터 물이 스며들어 철근을 녹슬게 한다. 또한 철근을 따라 물이 이동해 지하층 구조체 전반적인 누수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주입공법을 사용해 미세한 공간까지 수밀하게 해 균열로 인한 누수를 차단하는 것은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보통 주입은 구조체 바닥에서 주로 주입하지만, 바닥 시공이 여의치 않을 때는 아래층에서 천장부분을 천공해 주입하는 방법도 응용해 시공한다.

2) 방수 시공 방법

2. 콘크리트 이어친(콜드) 조인트 누수 부분의 방수
1) 방수 시공 방향
콘크리트 타설 시 이어치기 부분에 조인트 발생으로 균열 폭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주입공법을 적용하면 비교적 용이한 부분이다. 이러한 콜드 조인트는 골재분리로 인한 시공불량 부분도 동시에 발생해 주입 보수 시 재료손실이 많기 때문에 시공 전에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방수 시공 방법
주입 시공방법과 마감처리는 앞의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 누수 부분 시공법을 적용한다.

3. 골재 분리 부분 누수 부분의 방수     
1) 방수 시공 방향       
골재 분리 정도에 따라 균열이 심하지 않은 부분은 주입공법을 적용해 방수재를 충진해 빈 공간을 채워주고 골재 분리 정도가 심한 경우 거의 구조체 안쪽이 텅텅 비어 있어 구조체를 관통하는 구멍을 뚫어 배면에 방수층을 다시 형성해 누수를 차단하는 시공법을 사용한다.

2) 방수시공 방법       
주입시공방법과 마감처리는 콘크리트 타설 조인트 누수부분 시공법을 적용하며, 배면그라우팅 시공법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하는 재료의 특성에 따른다.   

4. 배수라인 주변 무근 콘크리트 하부 누수 
1) 방수 시공 방향    
지하층 바닥의 무근 콘크리트가 들뜨게 되면 배수라인에 물이 일정 수위 이상으로 고일 때 들뜸 부분의 공간을 따라서 물이 이동하게 되고 아래의 여러 곳으로 확산돼 나간다. 이러한 경우 아래층 천장에서 주입시공하면  재누수가 발생한다. 그리고 배수라인 내부에 방수처리를 해도 차량이 이동하면서 진동이 발생하면 방수 부분에 재균열이 발생해 재누수가 된다. 배수라인의 내부방수도 중요하지만 무근 콘크리트 들뜸 부위의 공간에 주입 방수재를 밀실하게 충진해 물의 이동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 방수시공 방법    
무근 콘크리트 바닥에 10~15cm간격으로 무근콘크리트의 표면에서 구조체 슬라브의 표면까지 천공한 다음 주입 방수재를 고압주입 충진한다. 주입 충진 시 최초 주입 시 한 구멍씩 건너서 주입 방수재가 차오는 것을 확인하면서 시공한다. 
배수라인의 내부 방수 시공된 부분의 결함이 발견되면 수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무기질 방수재로 보완한다. 

5. 전기 및 설비 배관 인입구 누수 
1) 방수 시공 방향    
급수 위생설비 등의 배관 인입구는 배관 주변에서 누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배관주변을 파취해 방수재를 혼합한 몰탈 방수하는 방법과 배관주변에 천공해 주입 방수재를 고압주입해 보수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특히 관경이 큰 수도관의 진동 유속과 유압에 의한 진동으로 경질재의 방수처리보다 탄성을 가진 주입 방수재를 사용하는 쪽이 효과적이다.
전기 배관의 경우는 고압 전류가 흐르는 곳으로 위험에 대한 대비와 누수형태가 배관의 내부인지 외부인지 구분해 시공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배관의 외부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배관 주변에 주입방수 등의 처리를 할 수 있으나, 배관 내부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외부 인입구 맨홀이나 바깥쪽 땅속을 파내고 근원적인 배관자체의 결함을 찾아서 방수해야 한다.   
주입 방수 시의 시공단면과 시공위치를 확인해 시공한다.

2) 방수시공 방법    
배선인입구 주변의 틈새는 실란트, 발포 폼 등으로 메꾸어 주거나, 케이블등이 많아 실란트 메꿈 작업이 어려울 경우에는 벤토나이트계의 분말 방수재나 실란트로 메워 주면, 벤토나이트가 물을 만나면 13배 이상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방수에 효과적이다.

6. 지상 주차장 배수로 주변 및 화단 하부에서의 누수
1) 방수 시공 방향 
배수로 하부에서의 누수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고, 특히 배수로가 콘크리트 풀룸관으로 설치됐을 경우 풀룸관은 맞대기 이음 설치식이므로 조인트에서의 누수의 양이 많을 수 있으므로 배수로의 현장 상황을 확실히 조사해야 한다.  또한  화단의 배수 문제와 화단의 나무뿌리가 슬라브 바닥면과 측면의 방수층을 손상시켜 콘크리트 이어치기 부분 및 크랙으로 누수가 될 수 있다.
배수로에서의 누수가 확인되면, 많은 양의 누수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배수로 보수 보강 및 방수 처리를 해야 한다. 모든 방수의 기본은 외부로부터의 누수 환경에서 차단돼야 하는 물의 접근을 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화단 쪽에서의 누수가 슬라브의 균열을 타고 누수가 될 경우는 화단 표면에서 배수가 잘 되도록 성토 작업을 해주고, 지하층 균열에 의한 누수부위는 주입 충진 공법으로 시공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바람직하다.

2) 방수 시공 방법    
배수로 누수가 확인되면 점검 후 콘크리트 배수로를 보수하고, 지하 주차장 구조체의 균열이나, 공극을 타고 누수 되는 지점은 주입 보수한다.

7. 지하 주차장 보 주변에서의 누수
보는 철근 배근량이 많아 콘크리트가 많이 비어 있는 곳이다. 외부로부터의 누수가 가장 많이 이동되는 경로로 비어 있는 보의 내부 공극을 마이크로 시멘트나, 아크릴 주입 보수재를 충진해야 물은 철근을 타고 누수를 확산시키지 않는다.

8. 지하 주차장 내외부 결로 현상에 의한 누수
결로 현상의 발생 억제 : 습도를 낮게 하거나, 단열 보온, 경우에 따라서 결로방지 페인트로 해결 

9. 기타 원인에서의 누수  
진동, 외력에 의한 균열 누수는 주입 방수하고, 하자가 클 경우, 별도의  안전진단에 따라 보강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