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동구

아파트 계약대행서비스·온라인투표 활성화 등
맑고 투명한 아파트 만들기 앞장

성동구청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서울 성동구는 최근 ‘2017년 공동주택 관리 계획’을 수립, 올해 아파트 관리 운영 투명성 강화와 주민참여 확산을 공동주택 관리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구는 의무관리단지 아파트에 대한 실태조사를 올해도 민원이나 분쟁이 많은 6개 공동주택 단지를 선정해 시행키로 했다. 중점 조사 분야는 관리비, 잡수입 등 사용실태, 공사·용역계약 분야 등이며, 회계사·기술사·주택관리사 등 외부 전문가와 공무원이 함께 민·관 합동으로 실시해 최근 3년간의 아파트 공사·용역, 관리비 사용, 잡수입 부과·징수 실태, 장기수선계획 수립·적정 이행 여부,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실태 등을 중점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해 총 7건 7억8100만원의 계약 성과를 거뒀던 ‘아파트 계약업무 대행 서비스’를 적극 활성화해 공사·용역 계약에서 발생하는 비리문제와 부실공사 등을 예방해 투명한 아파트 관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동주택 관리운영과 관련해 주요사항(관리비, 회계자료, 공사·용역 계약정보 등)에 대해 서울시 공동주택통합정보마당 등 온라인상 정보공개가 철저히 이뤄지도록 지도해 아파트 관리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공동주택 층간소음을 입주민이 자율적으로 예방하고 이웃간 분쟁을 조정·해결할 수 있도록 층간소음관리위원회 구성·운영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구는 올해 미구성 단지에 대해 동대표 및 관리소장 교육과 층간소음관리 강화 교육을 병행해 의무관리단지의 80% 이상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온라인 투표 활성화 추진, 동대표 임기 종료 4~5개월 전 입주자대표회의에 적극 홍보하고 온라인 투표비용의 50% 범위 내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성동구 관계자는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로 단지 내 고질적인 갈등구조의 근원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주민 참여 확산과 역량 강화를 통해 상생하는 주거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며 입주민이 행복한 공동주택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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