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건설기준···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세부 기준을 담은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이 지난 18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공동주택 결로 발생에 따른 입주자의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개정안에 따르면 결로 발생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공동주택 각 세대에 온돌 방식의 난방설비를 하는 경우에는 옷방 또는 붙박이 가구 공간에도 바닥 난방을 의무화하도록 했으며, 침실 내 설치되는 밀폐된 옷방·붙박이 가구에는 외벽 또는 욕실과 이격된 경우를 제외하고 공기 순환을 위한 배기설비 또는 통풍구를 설치하도록 했다.

또한 침실 내 옷방·붙박이 가구에 벽체접합부(침실의 외부 벽체와 천장의 접합부위)에 설치되는 경우 결로방지상세도에 이를 포함해 결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세대 내의 거실·침실벽체와 천장의 접합부위 등 결로 취약부위에 대해 결로방지상세도를 작성해 설계도서에 포함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정을 통해 입주민이 결로로 인해 겪는 불편과 피해를 사전에 방지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개정안은 공포 후 즉시 시행되며 전문은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